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

유투버 구제역, 이근에 폭행당한 후 결투 신청하다

by 구공공이 2023. 3. 22.
반응형

대한민국 UDT 대위로 전역하여 유투버로 활동하고 있는 이근 씨가 지난 3월 22일 우크라이나 무단 입국 건으로 법원에 출두했습니다. 재판이 끝나고 나오는 도중 그동안의 다툼으로 악연이었던 유투버 구제역 씨와 마주쳤습니다. 이근 씨는 구제역 씨의 도발 어린 질문에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지 못하고 구제역 씨의 핸드폰을 손으로 쳐서 날려버리는데요. 이에 구제역씨 가 방송으로 이근 씨에게 정식으로 결투를 신청했습니다. 두 사람 악연의 끝은 어디까지 이어질까요?

끊임없는 논란의 주인공, ROKSEAL 이근

이근 전 대위. 유투브 'ROKSEAL'

이근 씨는 1984년 대한민국 출생으로 2007년 해군사관후보생으로 입대하여 2014년 대한민국 UDT대위로 전역을 하였습니다. 이근 씨는 미국에서 자라서 생활하다가 입대를 했으며 해군특수전전단에서 근무, 다양한 교육을 수료하고 특히 미 네이비씰의 여러 과정을 수료하여 화려한 경력을 자랑했습니다. 전역 이후에도 국내외 다양한 특수부대 보안 및 대테러 컨설팅을 해왔으며 방송에도 얼굴을 비쳐 사람들에게 알려졌습니다. 

가짜사나이에 출연한 이근 씨. 유투브 '피지컬 갤러리'

이근 씨가 유명해진 결정적 계기는 유투버 '피지컬갤러리'에서 진행했던 '가짜사나이'의 교관으로 출연하면서였습니다, 강한 카리스마와는 달리 약간은 어눌한 한국말 어투, 거침없는 사이다 발언으로 단기간에 스타로 발돋움할 수 있었고, 이를 기회삼아 이근 씨 본인도 ROKSEAL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왕성하게 대중들과 소통하며 활동했습니다.

하지만 얼마 뒤 이어지는 빚투, 성범죄 이력들이 공개되며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군시절 같이 생활했던 후배의 돈을 갚지 않아 재판까지 갔던 사건이 있었고, 클럽에서 여성의 엉덩이를 만졌다는 혐의로 벌금 형을 받았던 사건이 퍼지자 대중들은 그의 평소 유행어인 '인성문제있어'를 외치며 그를 비난하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근 씨는 본인은 잘못한 것이 없다며 오히려 당당한 모습을 보이며 사람들의 비난에 정면으로 맞서서 대응하며 유투버로 활동해 왔습니다.

그러다 2022년 2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발발 전쟁으로 이근과 그의 동료들은 의용군으로 전쟁에 무단 참전하여 네티즌들 사이에 큰 논박이 일어났습니다. 이근 씨는 싸우러 간 것이 아닌 전쟁범죄를 밝히고, 사람들을 보호하려 간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이에 네티즌들은 '영웅심에 취해 이런 무모한 일을 벌이면 어떡하느냐, 외교적으로 큰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그를 비판했고 이근 씨 역시 여권법 위반으로 인한 처벌은 스스로 감당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었습니다.

사건 사고 이슈를 다루는 레커 유투버 '구제역', 이근과의 인연은?

유투버 '구제역'

그렇다면 유투버 '구제역' 씨는 누구일까요. 일반인들 중 억울한 일을 당한 사건이거나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건을 주로 다루는 대표 렉카 유투버입니다. 억울한 이를 구제한다고하여 '구제역'이라는 채널명을 지었다고 합니다. '아프리카TV 코인게이트' 사건을 다루며 유명해졌고 유투버 '이블린, '이근', 슈스케 출신 최모씨, 유투버 '양팡' 등을 다루면서 채널을 성장시켜왔습니다. 하지만 여타 렉카 유투버들이 그렇듯 다른 사람들의 실수나 사건, 치부를 들춰서 공론화하고 이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질타를 많이 받아왔었습니다.

유투버 구제역 씨는 다른 유명인들과의 마찰도 있었습니다만은 여기서는 이근 씨와의 사건만 다뤄보도록 합시다.

이근 씨와 구제역 씨의 분쟁 타임라인. 나무위키

사건의 발단은 20년 11월 이근 씨의 먹튀사건을 다루면서 시작됐습니다. 이근씨는 대한민국 해군특수전전단에 근무하며 네이비씰 교육을 받았는데요, 이근 씨는 해외연수에 따른 의무복무연장기간을 지키지 않은 채 전역했습니다. 이에 해군이 이근 씨에게 소송을 걸어 법원은 이근씨에게 8500만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구제역 씨는 이 판결문까지 공개해가며 사건을 다뤘지만 이근 씨는 별다른 반응 없이 넘어갔습니다.

유투버 구제역을 저격하는 이근 씨. ROKSEAL 커뮤니티

후에 22년 이근씨의 성범죄 사건이 알려지며 구제역씨는 또다시 이근 씨를 다뤘습니다. 하지만 전과는 달리 이근 씨는 구제역 씨의 부모님까지 언급해 가며 강도 높은 비난을 자신의 커뮤니티에 업로드했습니다. 당시 구제역 씨의 모친이 별세하신 지 얼마 되지 않아 더욱 화제가 되었는데요, 구제역 씨도 이를 참지 않고 얼굴을 보고 직접 사과를 받아야겠다며 강경대응을 했습니다. 또한, 구제역 씨는 이에 멈추지 않고 신용불량자인 이근이 부인의 명의를 이용해 탈세를 저지르고 있다는 의혹, 의용군 활동 당시 이근 씨의 여러 의혹들을 연이어 제기했습니다.

감정이 달아오를 데로 오른 두 사람의 법정 현피

법정 앞에서 실시간 방송을 한 구제역. 유투브 구제역

3월 20일, 이근 씨는 우크라이나 무단 입국에 관한 건으로 서울지검 법정에 오릅니다. 공판이 끝난 후 구제역 씨는 실시간 방송을 켜 이근 씨를 직접 만나러 갔고, 퇴정 하는 이근 씨를 따라가며 '6년간 신용불량자 상태인데, 채권자에게 미안하지 않냐'라는 발언을 했고, 질문을 반복해서 하자 이근 씨는 구제역 씨의 얼굴을 1회 가격했습니다. 구제역 씨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밖으로 나가서도 계속 질문세례를 퍼부었고, 이에 분노한 이근 씨는 욕설과 함께 구제역 씨의 핸드폰을 손으로 쳐서 날려버립니다. 

 

이에 구제역 씨는 자신의 유튜브 커뮤니티에 정식으로 이근 씨에게 결투를 신청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구제역 씨는 '자신의 어머니를 모욕한 것을 용서하지 못한다, 자신의 제안에 응해준다면 승패에 관계없이 두 번 다시 이근 씨를 언급 안 한다'라고 하며, 남자라면 빼지 말고 로드 FC 무대에서 시원하게 한판 붙자고 제안했습니다.

전직 특수부대 요원 VS 130kg 거구 주짓떼로, 승자는 누구?

누가 봐도 폭행을 한 이근 씨가 잘못했지만, 네티즌들은 구제역 씨 또한 잘한 것 없다는 반응입니다. '기자도 아닌 사람이 법정 앞에서 엿 먹이는 질문을 하는 게 맞냐.' , '일부러 맞으려고 유도하는 것 같다', '때린 건 잘못했지만, 앞에서 저렇게 깐족거리는데 어떻게 참냐.', '남의 불행에 기대어 인기몰이하려는 모습이 안타깝다.'라는 반응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이근 씨에 대한 반응 역시 '관종 대 관종의 싸움이다.', '아무리 깐족거렸어도 폭력은 용납 안된다.' 등의 반응들이 있었습니다.

네티즌들의 갑론을박. 네이버 '앤디훅 이종격투기' 카페

이후 일부 커뮤니티에는 이근 씨와 구제역 씨의 대결구도로 누가 이길 것이냐라는 이야기들이 있었습니다. 특수부대에서 활동해 다양한 실전경험이 있고 체력적으로 우세할 것이라는 이근 씨, 본인 주장으로 주짓수를 수련했고 130kg이 넘는 거구이기에 체급차이로 제압할 것이라는 구제역 씨. 개인적으로 그런 글들을 보면서 마치 두 사람의 싸움을 부추기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의 치부를 들춰서 방송각을 잡는다는 이유로 상대의 가족까지 모욕하는 사람, 상대방의 실수를 이슈화해서 돈을 벌고 법정까지 찾아가 폭행을 유도하는 행동, 이를 지켜보면서 팝콘을 씹으며 싸움을 붙이는 네티즌. 우리 사회에 폭력성이 난무한 모습들을 지켜보며 씁쓸한 감정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반응형

댓글